3:공부:리뷰·창작비평·비교/19_IT·트렌드

티스토리 백업을 원하십니까? - 개인 백업 후기

90' 2022. 1. 9. 21:42

나는 늘 티스토리 블로그를 백업하고 싶었다. 10년이 넘게 블로그를 하면서 포스트 갯수는 점차 쌓여가는데 어느순간 서비스 종료라도 될까 노심초사했던 것이다. 그래서 몇년 전부터 '티스토리 백업'을 검색어로 포스팅들도 많이 찾아봤었고, 티스토리 측에 건의 메일을 드리기도 했었다. 유료라도 좋으니 만들어주십사 하고. 결과는 역시 아직 그럴 계획이 없다는 거였다. 

최근에도 티스토리 백업으로 구글링을 해보았는데 2-3개의 개인이 만드신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었다. 내가 현재 운영하는 블로그가 몇 개 있는데, 포스트가 가장 많고 중요한 블로그 하나를 제외하고는 지금은 쓰지 않는 몇 개 글이 없는 블로그들이다. 문제는 다운받은 프로그램들이 아예 안되거나, 되면 막상 제일 중요한 기본 블로그가 에러가 뜨는 것이었다.

그래서 포기할까 하다가 만들어주신 두 분께 댓글을 달아 여쭤보았다. 한 분께서는 티스토리상의 문제라서 어쩔 수 없다고 말씀해주셨고, 한 분은 메일로 관련한 log파일을 보내달라고 요청해주셨다. 그렇게 메일로 소통하게 된 분이 LuckGg님이셨다. 이 분의 블로그 주소는 이와 같다. 

https://luckygg.tistory.com/

 

LuckyGg

LuckyGg의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luckygg.tistory.com

정말 되려나 반신반의했던게, 티스토리 백업은 나의 오랜 숙원이었으나 사실상 현재로서 포기한 상태라 우선 보내달라고 요쳥해주신 파일을 보냈다. 그리고 LuckyGg님이 친절하게 수정버젼을 다시 보내주시고, 이를 두어번 반복한 끝에 이 오랜 숙원을 달성하게 되었다. 나와 같은 분들은 이 포스트로 가서 다운받으시면 된다.

https://luckygg.tistory.com/332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프로그램 v2.2, 무료 배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Tistory Open API 를 제공하는데요. 이 API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여러분의 티스토리

luckygg.tistory.com

(내게 보내주신 버젼으로 업데이트 되었거나 되겠지?)

백업된 폴더는, 상위와 하위 카테고리가 폴더트리로 잘 정리되어 보기 편하다. 무엇보다 html 형식으로 백업되어서 유튜브 클립과 같은 링크도 그대로 나오고, 볼드체 등 글꼴도 전부 다 그대로 나온다! (감동)

덕분에 백업 걱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에 은혜를 입었으니 주변에 홍보도 하고 포스팅으로 후기를 써서 나눔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해 포스팅을 쓰게 되었다. 다른 분들도 LuckyGg님의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 쓰시, 두 다리를 뻣고 편히 주무시길 바란다.